실업급여 신청방법 및 수급조건(수령 금액)정리

Posted by Breeze24
2017. 3. 24. 13:22 생활

근로자가 갑자기 실직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 힘들어지게 된다. 

실업급여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근로자가 실직을 하게 되면 일정기간 급여를 지급해주는 제도이다. 

보통 회사 다닐때 세금이라고 생각했던 4대 보험 중의 고용보험이 이 때 도움이 되는 것이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경기가 불안해지면서 정리해고, 감원, 명예퇴직이라는 단어들이 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다가왔다. 

뉴스를 봐도 심심치 않게 정리해고, 감원, 명예퇴직에 대한 내용을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다. 


참고 : 감원, 구조조정, 희망퇴직 과연 나와는 상관 없는 얘기인가?


이렇게 고용이 불안해지는 상황에서 내가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를 계속 다닐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런 상황일수록 퇴직 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고, 준비 기간 동안 들어갈 생활비를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도 고민해야 한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실업급여이다. 일을 하지 않아도 몇 개월 동안 급여의 일부분을 받아 생활비로 쓸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의 시간을 이직이나 사업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

이렇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업급여의 수급조건 대상이 되는지와 어떤 절차로 신청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이 있다. 


실업급여는 퇴직하면 의례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조건에 맞아야만 실업급여를 수급할 수 있다. 

퇴직하기 전에 고용보험에 가입 기간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부합하는지, 퇴직사유가 실업급여 수급조건 대상이 맞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조건에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모자라다면, 그 기간을 채울 때까지 회사를 더 버티고 다녀서 실업급여를 받아야 한다. 

또는 간혹가다 회사에서 실업급여를 못받게 하려고, 퇴직사유를 자발적인 퇴사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도 퇴사 전에 바로 잡아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실업급여 수급 조건

1. 고용보험 가입여부 확인

실업급여 신청방법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되지 않는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면 위의 화면에서 고용보험 가입여부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와 언제부터 취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실업급여 고용보험


2.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고용보험에 180일 이상 가입이 되어야 한다. 

실업급여 계산 방법


3. 퇴사사유 확인

   정당한 퇴직사유라고 들어봤을 것이다. 

   회사에서 특별한 사유가 없는데도, 강제로 나가라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퇴직자 스스로가 나가는
   것인지가 실업급여 수급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간혹가다가 해고를 당하는 것인데도, 자발적으로 회사를 나가는 것처럼 

   만드는 회사들이 있다. 이런 경우 실업급여를 못 받을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업장이 도산이나 폐업을 하거나 대량 감원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특정한 사유로 통근이 곤란한 

   경우, 부모나 동거 친족의 간호를 본인이 해야 하는데 회사에서 정상 휴가나 휴직이 안되는 경우 등등

   불가피한 경우에 회사를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 등이 정당한 퇴직 사유에 포함될 수 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데도, 장기간 무단 결근을 해서 해고가 되었다면 실업급여가 인정되지 않는다. 


   물론 위의 내용은 보편적인 내용이므로, 개인이나 회사 사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애매하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실업급여 정당한 사유


4. 구직신청 및 수급자격 인정신청 확인

   고용센터에 구직신청거와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실업급여 수급 자격


5. 수급자격 확인

   위의 단계에서 수급자격 불인정을 받은 것이 없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대상이 될 것이다. 

실업급여 계산기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이므로, 더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고객상담센터(1350)에 문의해보아야 자신의 상황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위의 실업급여 수급조건 내용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고, 위의 화면처럼 단계별로 자격확인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급여 자격 확인


실업급여 모의 계산

실업급여를 얼마 받을 수 있는지도 미리 확인이 필요할 것이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메인 화면 중앙에 실업급여 간편 모의계산이라는 제목이 보일 것이다. 

.

상용인지, 일용인지, 자영업인지를 구분하고, 연령, 근로기간, 통상임금을 입력하면 실업급여 모의계산을 할 수 있다. 아주 간단히 내용만 입력해서 실업급여를 간단하게 계산해 볼 수 있다. 


실업급여 모의 계산 바로가기


실업급여 모의 계산

실업급여 모의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가 나오는데, 실업급여로 받을 수 있는 총 금액이 나온다. 

만약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180일 이라면, 180일 동안 받을 수 있는 금액의 합계이므로, 이를 6개월로 나누면 매월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실업급여 수령

실업급여 수령액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실업급여 모의 계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