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금 통장 찾기 및 비상금 찾는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7. 3. 24. 13:37 생활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보통 은행에 여러개의 계좌를 만든다. 

기존에 국민은행을 쓰다가도 우리은행 신용카드를 만들면서 우리은행의 계좌를 만들기도 하고, 이직한 회사에서 특정 은행의 계좌로만 만들라고 했을 경우에도 은행 계좌를 만든다. 


이런 식으로 만들다 보니, 나도 모르는 은행 계좌가 여러개 존재하게 된다. 

물론 계좌의 존재도 아리송하지만, 계좌에 얼마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잠자는 돈 찾기


휴면 계좌 현황

국내은행의 계좌 수는 2015년 연말 기준으로해서 총 2억3000개이고, 잔액은 609조원이라고 한다. 

국내 인구가 약 5000만이라고하면 인당 4 ~ 5개의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이 총 2억 3000개의 계좌 중에서 장기간 거래가 없는 계좌가 전체 계좌의 44.7%에 달하는 1억개로 집계가 되고, 장기간 거래가 없는 계좌의 잔액은 14조4000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런 수치로 보게 되면 어느 정도인지 확실한 느낌이 없을텐데,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계좌에 개인당 약 30만원 정도의 돈이 들어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적지 않은 돈이 나도 모르게 은행에서 잠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정확히는 성인 1인당 비활동성 계좌가 평균 36만원이라고 한다. 


그러면 적다고 할 수 없는 잠자고 있는 내 돈 36만원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잠자는 돈 찾기, 비상금 찾기

보통 이런 장기간 미사용 은행 계좌들은 대부분 인터넷 뱅킹도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통장을 가지고 은행에 가서 창구에서 대기하다가 잔액을 조회하고 잔액이 있다면 계좌이체 신청을 해야 한다. 

정말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고, 계좌이체시에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어 얼마 되지도 않는 잔액으로 인해 시간만 버릴 수도 있

이런 이유로 휴면계좌를 찾지 않고 방치해두는 사람들이 많은데, 고맙게도 최근 은행연합회계좌통합관리서비스인 어카운트인포라는 사이트를 개설했다. 


비상금 찾기


어카운트인포 사이트에 접속하면 본인의 모든 은행 계좌를 일괄 조회할 수 있어, 각 은행별로 잔액이 얼마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30만원 이하의 소액이 있는 계좌나 1년 이상 입출금 내역이 없는 

계좌라면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

인터넷 뱅킹에 가입되지 않은 은행 계좌도 보여지므로, 은행 방문 없이도 편리하게 계좌해지를 할 수 있다. 


12월 9일에 서비스가 오픈했는데, 잠자는 돈을 찾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해서, 접속 대기를 해가며 사이트에 접속해야 했다. 


어카운트인포


현재는 모든 은행의 계좌가 조회되는 것은 아니고, 우리은행과 씨티은행은 조회가 되지 않는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


공인인증서와 핸드폰으로 본인 인증을 거치면 가지고 있는 은행별 계좌 목록이 보여진다.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계좌의 상세화면이 나온다. 

휴면계좌 조회


비활동성계좌일 경우 계좌해지를 할 수도 있다. 

만약 잔액이 남은 상태라면 본인 계좌로 계좌이체를 하거나 기부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고맙게도 여기서 계좌이체를 하더라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았다. 


비상금 계좌

은행 계좌 해지

만약 계좌가 활동성계좌일 경우에는 계좌해지를 할 수 없으므로, 해당 은행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지 또는 계좌이체를 해야 한다.


증권계좌나 펀드등의 해지자금이 입금되는 연계계좌는 잔고이전이나 해지서비스의 대상에서 제외되고,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세금우대상품, 당좌예금, 한도대출약정계좌 등의  일부 계좌는 활동성계좌로 분류된다고 하니, 어카운트인포를 이용시에 참고하기 바란다. 

.
그리고 현재는 계좌해지나 잔고이전이 3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능하나 내년에는 50만원까지도 가능하도록 변경하려고 한다고 하니, 비활동성계좌로 30만원 이상이고 5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은행가서 해지하는 것보다 몇 개월 기다렸다가 어카운트인포를 통해 해지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로 외화예금의 잔고는 조회일의 1회차 기준환율을 적용하여 표시한다고 한다.  


비활동성 계좌 해지


아주 편리하고 좋은 기능이지만, 만약 와이프가 모르는 다른 은행에 비상금 계좌를 만들었었다면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야 할 것이다. 공인인증서와 핸드폰 인증을 받아야 하지만, 그것도 공유하는 사이라면 비상금 잔액이 노출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할 것이다. 


어카운트인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