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등급별 혜택(통신비, 통행료,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할인) 및 장애인 혜택

Posted by Breeze24
2017. 6. 12. 01:00 생활

아버지가 산재로 장해를 입으셔서 1년간 치료를 위해 바쁘게 다녔었다. 산재 종결을 하고, 산재 장해 등급을 받고 나서 그 다음에 국가 장애 등급이 신청가능한지도 알아보았다. 다치셔서 더 이상 일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가능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다 받으셔야 조금 더 편하게 생활하실 수 있으므로 이것 저것 다 검색해봤다. 


(참고로 산재 장해등급은 1 ~ 14급인데, 장애등급은 1 ~ 6등급으로 나뉘어 진다. 

산재 장해등급과 장애등급은 엄연히 다른 등급이므로, 산재등급이 있다고 장애등급을 그냥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장애인 혜택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애인 등급별 혜택과 복지에 대해 알아보자. 


장애인 등록 절차 및 방법


산재의 경우는 노무사를 선임해서 진행을 할 수 있어서, 장애인 등급을 받아 등록해주는 것도 노무사에서 해주는 서비스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알아보니, 장애인 등록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 보통 본인이 직접 필요 서류를 준비해서 장애인 등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장애인으로 등록하는 것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등록방법에 대해 안내받으면 된다. 

.

주민센터에서 안내를 받아 필요 서류를 준비하고 「장애인등록 및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장애인 등급이 결정되야 하기 때문에 서류 제출 전에 장애진단 및 검사를 해야하고, 그 검사 결과를 신청서와 같이 제출해야한다. 


장애인 복지



자세한 장애인 등록 정차 및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장애인 등록 절차 및 방법 알아보기


장애심사


제출된 서류는 국민연금공단에서 장애등급심사를 하게 된다. 


장애유형에는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 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호흡기장애, 간장애, 안면장애, 장루·요루장애, 뇌전증장애가 있다. 


각 장애유형에 따라 장애진단기관 및 전문의가 달라지므로, 검사 전에 자세한 사항을 확인 후에 병원을 찾아 방문해서 검사의뢰를 해야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위의 장애인 등록 절차 및 방법에 있는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장애인 혜택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장애인 등록을 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 걸까?


우선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로 이동하자.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의 링크에서 나오는 홈페이지에서 장애인자립기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통신비 할인


장애인연금 개요, 연금·수당, 장애수당/장애아동수당, 장애인일자리,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와 같은 장애인의 혜택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약간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지만, 위의 내용을 참고하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장애인 혜택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이런 얘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장애인으로 등록되면 건강보험료도 할인 받고, 통신비도 감면 받고, 세금도 할인 받는다는 내용을 들어본적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서울시 장애인 가족지원센터를 들어가보자. 


서울시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바로가기



장애 등급 혜택


장애인이 등록되면, 장애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은 혜택이 적용될 수 있다. 물론 장애등급에 따라 혜택을 못 받을 수도 있다. 

장애인은 공공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데, 할인 또는 감면 받을 수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유선통신 요금감면, 이동통신 요금 감면, 시 · 청각 장애인 TV 수신료 면제, 철도 · 도시철도 감면, 항공요금 감면, 연안여객선 여객 운임감면,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장애인 자동차 검사수수료 할인,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도시가스 요금 할인, 전기요금 감면, 장애인의료비 공제, 장애인 특수교육비 소득공제, 장애인 보험료 공제, 소득세 공제, 상속세 상속 공제 등을 장애등급별로 적용받을 수 있다. 


서울시민에게만 해당되는 내용도 있을 수 있겠지만, 서울시민이 아니어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서울시민이 아닌 경우에는 각 지자체에 아래 내용을 가지고 이런 혜택이 있는지를 문의해보면 서울시가 아닌 경우 어떤 혜택이 있는지 확인하고 비교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참고로 복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도 장애인 혜택과 복지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복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기요금 감면


생활지원, 건강지원, 고용지원, 교육지원에 대한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다.


장애인 등록 방법

각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등록 서류


위의 정보만 잘 활용해도 혼자서 장애인 등록을 하는 것에 대한 준비를 하는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