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원인과 영향 그리고 예방법

Posted by Breeze24
2017. 4. 5. 07:31 생활

최근 1 ~ 2년 사이에 너무나도 익숙해진 단어 미세먼지.


어느 순간 미세먼지는 우리의 생활에 깊숙히 침투했고, 그런 미세먼지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의 생활은 많이 바뀌어 왔다.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을 흔하게 볼 수 있고, 아침마다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그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그리고 뿌연 하늘, 맑은 날을 찾아 보기 힘들다 보니 맑은 날에는 사람들로 공원이 북적인다. 

미세먼지 원인


밖으로 나갈려고 하면 미세먼지 농도 때문에 나가지 못한다는 사람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럼 이렇게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한 미세먼지는 어떻게 생긴 것일까?


우선 미세먼지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복합적인 성분으로 이루어진 물질이다. 

주로 산업 단지나 도로변 등 화석 연료가 주로 연소되는 곳에서 주로 발생되는데, 화석 연료가 연소되면서 만들어지는 물질들로 만들어진 것이 미세먼지이다. 

여기서 말하는 화석 연료란 공장이나 자동차의 배기가스 또는 담배 연기 등에서 발생된다. 

.

보통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고 화학연료가 연소될 때 주로 만들어지다 보니, 탄소, 질산염, 암모늄, 황산염, 금속 화합물 등 여러 유해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딱 내용을 보기만해도 얼마나 몸에 좋지 않을지 예상이 될 것이다. 담배 연기만으로도 몸에 상당히 안 좋은데,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에서 나오는 물질들이 더 첨가되어 있을테니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말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위에서 보다시피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성분이 들어가 있다 보니 주의가 필요한데, 워낙 크기가 작아 쉽게 코를 통과해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되다 보니 생활에서 미세먼지를 차단하기는 쉽지 않다. 

보통 마스크를 통해 차단하는 것이 가장 적극적으로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일 것이다. 


미세먼지 원인은 무엇인가?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미세먼지는 산업화에 의해 공장, 자동차 등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발생을 한다. 


그런데 최근에는 중국이 산업화를 진행하면서 중국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우리 나라로 날라오는데, 이게 국내 미세먼지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고 한다. 


여기서 이런 질문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예전에도 황사가 날라왔었는데, 황사처럼 크게 문제가 안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황사가 흙먼지에 의한 자연현상이라면, 미세먼지는 공장, 자동차, 가정 등에서 사용하는 화석 연료에 의해 발생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물론 미세먼지가 인체에 악영향을 크게 미친다. 


미세먼지의 악영향


그럼 미세먼지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선 호흡기 질환이 악확될 수 있다. 호흡기 질환 중 기침, 호흡 곤란, 천식 등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고,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발생도 증가시킨다고 한다. 

.


어디서 본 내용에는 임신한 여성인 경우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도 높다고 한다. 

그리고 결막염도 생기기 쉬워 렌즈를 끼는 사람은 안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래는 에어코리아의 국민행동요령에 있는 내용이다. 

미세먼지를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으로 구분해두고, 각 분류에서 일반인, 민감군으로 나뉘어져 있다. 

친식환자는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때는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일반인도 장시간 또는 무리한 실외활동을 자제하라고 나와 있다. 

이 내용을 참고해서 실외활동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대처 방법



미세먼지의 대처 방법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나 율마와 같은 공기 정화식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어야 몸 속 노폐물도 배출이 원할하게 되고,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으면 중금속에 의한 염증을 막아준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의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도록 한다. 

.

미세먼지 농도 확인 방법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에어코리아 사이트에 가면 미세먼지 농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를 지역별로 확인할 수도 있다.  


미세먼지 영향


그리고 동네별로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미세먼지 예방법

각 항목별로도 미세먼지 농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에 나와 있는 미세먼지 국민행동요령을 참고해 실외활동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한다.

미세먼지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