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박 면접 질문 답변 및 사례

Posted by Breeze24
2017. 3. 31. 10:19 생활

흔히 면접을 준비하면서 압박 면접이라는 단어를 쉽게 접했을 것이다. 

아마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 중에 압박 면접이라는 단어를 들어 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주변을 둘러보면 압박면접 때문에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압박 면접 질문 답변


그럼 과연 압박 면접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이고, 실제로 면접에서 사용되는 면접 방식일까?

그리고 압박 면접은 일부러 사람들을 떨어뜨리기 위한 질문을 하는 것일까?


압박면접을 면접자들을 곤란하게 만들기 위해 일부러 면접과 상관 없는 질문을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면접관이 없다고는 아예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면접관은 회사가 필요한 사람을 찾기 위한 질문을 하는 것이다.

면접자들이 그 질문에 준비가 되지 않아 당황하면서 이 면접이 압박면접이라고 생각하는 거 같다. 

.

면접관들은 자신의 회사에 맞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그게 면접관들의 일이다. 

그런데 회사마다 자신들이 선호하는 인재상이 다 다르므로 면접마다 질문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물론 부서마다도 선호하는 인재상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회사에서도 면접에 대한 질문이 달라지게 된다. 


압박 면접 사례


그런데 면접을 보는 회사 또는 부서가 어떤 인재를 선호하는지 면접자들은 잘 모르기 때문에 면접관들이 하는 질문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면 당황하면서 압박면접이라고 느끼는 것 같다. 


어떤 회사에서는 리더형 인재가 필요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에서는 묵묵히 따르며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기도 한다. 또는 영업 부서라면 재치있고 유머있는 사람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당황하지 않고, 재치있게 답변하는 면접자들이 높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면접자를 선호하는 회사도 있지만, 뺀질거린다면서 꺼려 하는 회사도 분명히 있다. 만약 기존에 그 회사에서 일하던 사람이 말만 뻔지르르하게 하면서 뺀질뺀질 거렸다면, 그 회사에서는 분명히 당황하지 않고, 재치있게 답변하는 사람을 꺼려할 것이다. 되려 좀 어리숙한 사람을 선호할 수도 있다. 

글쓴이가 면접관을 하면서도 약간 어리숙해 보이는 면접자를 더 선호했었다.)


그래서 면접관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에 적합한 사람에 대한 질문을 할 수 밖에 없다. 


회사에서는 짧은 면접 시간에 그런 인재들을 찾기 위해 면접자들이 어떻게 행동할지를 살펴볼 수 있는 질문을 해야한다. 만약 면접자가 자신이 이런 사람이다라고 말하고, 증빙자료를 낼 수 있다면 면접자들은 굳이 스무고개 같은 질문 보다는 그 자료를 보는 것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기에 면접관들은 면접자가 하는 말이 진실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스무고개를 할 수 밖에 없다. 


면접 대답


만약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데 고객사가 무리한 요구를 많이 해서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회사라고 해보자. 

"만약 고객사에서 무리한 요구를 하게 되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라는 질문을 안할 수 없을 것이다.  

.


통 우리가 압박 면접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위와 같이 그 회사에서 인재를 뽑을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묻는 경우가 많은데, 면접자가 미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지 못하면서 압박 면접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럼 면접에서 주로 나오는 질문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렇게 자주 나오는 질문만 잘 준비해도 크게 당황할 일은 없을 것이다. 


면접에 자주 나오는 질문


우리 회사 말고 어느 회사 지원했어요?


지원한 부서가 전공과 관련이 없어 보이는데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원한 부서에서 근무할 수 없다면 다른 회사를 알아볼 건가요?


나이가 적은 편이 아닌데, 자신보다 나이 어린 상사와 어울릴 수 있겠어요?

 

상사가 부당한 일을 시킨다면 어떻게 할 생각이에요?

.

남들이 기피하는 부서로 발령된다면 어떻게 할 생각이에요?

 

자격증이 많이 없는데, 최근에 어떤 공부를 했나요?

 

지원한 부서가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거 같나요?


우리 회사에 대한 홈페이지를 봤나요? 홈페이지를 봤다면 어떤게 문제인거 같나요?

 


경력자일 경우


우리 회사로 이직하려는 사유는 무엇인가요?


이직이 잦은데 이직이 잦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잘 준비하면 좋은 면접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