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기 인터넷 및 토렌트 다운로드 속도 저하(저렴한 iptime 공유기)

Posted by Breeze24
2016. 12. 17. 11:51 생활

집이 이사를 가게 되면서 인터넷 방식이 변경이 되었다. 엔지니어분이 오셔서 기존 집과 비교해서 광랜에서 다른 걸로 변경되었다고 했는지, 이번에 광랜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 사용자가 느낄 정도로 차이가 발생할까 싶어 그냥 흘려들었다. 


공유기 인터넷 속도 저하


기존 살던 집에서부터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사온 후부터 전체적으로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특히 토렌트를 이용해 다운로드를 할 때는 기존에 2~3분 걸리던 다운로드 속도가 지금은 20 ~ 30분은 기본으로 걸렸다. 


그래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를 확인해 보던 중 집의 인터넷 방식과 공유기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공유기 속도 저하 확인 방법

가장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PC에 랜선을 다이렉트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렇게 했을 때, 인터넷 속도가 빨라진다면 공유기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 확인은 단순 웹 페이지가 아니라 토렌트와 같은 대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의 시간으로 체크하는 것이 속도 저하 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해결 방법

글쓴이의 경우는 공유기 문제라 생각이 들어 공유기를 교체했다. 2010년 경에 지오 공유기를 구매해서 문제 없이 사용하다가 이번에 IPTIME 공유기를 구매했다. 금액도 3만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어 금액적인 부담도 없었다. 

.


고가의 공유기도 있지만,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이 정도도 충분하다. 

공유기 설치 방법

공유기를 구매한 후 공유기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토렌트 다운로드 속도 저하

ipTime N704BCM 모델을 구매하였다. 

가격은 저렴한데 포장 박스가 무척 고급스럽다. 

구성물을 보면 랜선, 공유기, 거치대, 전원, 매뉴얼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초기에는 거치대를 굳이 쓸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래와 같이 거치대에 공유기를 붙이니 공간 절약이 많이 되었다. 


iptime 공유기


공유기 설치

글쓴이는 눕히는 것보다는 거치대를 이용해 세우는 것이 더 적합한거 같았다.  

공유기 가격


이렇게 한 후 PC와 연결하면 설치는 완료된다. 

이렇게만 해도 인터넷은 사용이 가능하다. 단, 여러 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보안적인 측면이나, 사용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공유기를 교체하고, 토렌트를 실행하니 기존과 같이 한 2 ~ 3분만에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속도가 나왔다. 기존에 이사오기 전의 인터넷 속도와 같았다. 이사와서 20 ~ 30분 걸리던 것을 고려하면 거의 10배 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었다. 


약 2 ~ 3만원으로 느린 인터넷 속도로 답답해 할 필요 없으므로, 공유기 문제라고 판단되면 공유기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참고로 공유기 관리를 제대로 안할 경우 공유기가 해킹당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공유기와 연결된 PC 또는 스마트폰에 까지 해킹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다. (참고 : 공유기 해킹 바로가기)

그러므로 공유기 환경 설정을 꼭 해주어야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ipTIME 공유기 설정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