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단말기 하이패스(RF 방식)

Posted by Breeze24
2016. 11. 2. 22:45 제품 리뷰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매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다가 행복 단말기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행복단말기란?

국민행복을 위해 도공·제조사·금융사 간 범사회적 협력을 통하여, 대당 2만원대로 보급하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말한다. 

행복단말기는 한국도로공사에서 기획하여 진행하는 사업이다. 

특징을 보자면 행복단말기는 대부분 IR 통신방식을 사용한다. 

여기서 IR 통신 방식과 RF 통신방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

IR 방식 VS RF 방식

행복단말기는 대부분 IR 방식의 단말기이다. 

RF 방식 하이패스

그러다 보니, 일반 밧데리로도 충전이 가능해, 별도로 전원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그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IR방식은 차량이 선팅이 되어 있거나, 장애물이 있다면, 통신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또한 차량 앞유리에 하이패스를 붙여야 해서, 앞유리에 부착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큰 단점이 될 수 있다. 


반면 RF방식은 앞유리 선팅과 장애물 유무에 상관 없이 통신이 잘된다. 그러나, RF방식으로 인해 전력소모가 많아 일반 밧데리로는 안되고, 전원을 연결해주어야 한다. 즉 선처리가 필요하다. 


설치가 간편한 것은 IR 방식이나, 통신도 잘되고, 앞유리에 부착할 필요가 없는 것은 RF 방식이다. 

참고로 RF 방식도 앞유리에 붙이는 것을 권고하지만, 대부분은 대쉬보드에 올려 놓아도 통신이 잘 된다. 

RF 방식의 행복단말기는?

자 그럼 행복단말기 중에 RF 방식의 하이패스는 어떤 것이 있을까?

찾아보았지만, 딱 한 종류의 RF방식의 하이패스만 찾을 수 있었다. 

행복단말기 하이패스



GPASS의 AP500이 RF 방식의 행복단말기이다. 약 2만원으로 RF 방식의 하이패스를 구매할 수 있다. 

.

사용을 해보니, 지장 없이 기능이 잘 작동된다. 


하이패스 사용 빈도가 많지 않다면, 하이패스를 사용이 필요할 때만 하이패스를 시가잭에 연결해 사용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