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처 폐업 휴업 조회 무료로 확인하는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6. 8. 14. 06:30 세무

거래처 휴·폐업 조회를 무료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거래처 휴·폐업 조회는 홈택스에 가면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다.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조회할 수 있으므로,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홈택스에서 휴폐업 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거래처 휴폐업 조회는 왜 필요한가?

보통 거래가 발생하고, 며칠이 지난 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거래처가 한 두개일 때는 문제가 없지만, 수십개의 거래처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다 보면, 그 중 한 두개의 거래처는 해당 작성일자에 휴업상태이거나, 폐업상태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해당 거래일자에 휴업이나 폐업 상태였는데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국세청에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지 않게 된다.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되지만,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므로, 보통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전에 거래처의 휴·폐업 상태를 먼저 확인하게 된다. 

.

만약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하는데,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바로가기


휴폐업 상태는 어떻게 확인하는가?

홈택스에서 휴폐업 상태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홈택스로 이동한다. 

이동된 화면에서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한다. 


휴폐업 조회 방법

이동된 화면에서 사업자상태의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한다. 


거래처 폐업

사업자등록상태조회 화면이 나오는데, 조회할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폐업이나 휴업 상태일 경우 사업자등록상태에 폐업 또는 휴업이라고 표시되고, 폐업 또는 휴업 일자가 표시된다. 


일반과세자

이렇게 하면 거래처의 휴폐업 정보를 무료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휴폐업 정보를 확인해야할 거래처가 수백 또는 수천개라면 이 방법으로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럴 때는 전문업체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휴폐업을 조회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