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7. 3. 25. 10:03 세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다 보면 작성일자, 거래처 사업자번호, 대표자명, 공급가액, 계산서 종류 등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정말 신중하게 입력한다고 해도, 계산서 발급 건수가 많다 보면 꼭 1~2건은 잘못 입력하게 된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 전송된 경우에는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한다. 

만약 전자계산서를 발급 후에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정계산서를 발급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를 어떻게 발급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시에 어떤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수정세금계산서는 기재사항 착오정정,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공급가액 변동, 계약의 해제, 환입,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의 다양한 발급 사유가 있다. 

발급 사유에 따라, 수정세금계산서를 1장 발행해야하는지, 2장 발행해야하는지가 달라지게 된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아래표를 보면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및 방법이 요약되어 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별로 작성월일을 어떻게 입력해야 되고, 비고란에는 어떤 값이 들어가야 하는지가 요약되어 있다. 

.

또한 수정세금계산서지만 발급을 언제까지 해야하는지도 나와 있어, 발급시에 참고할 필요가 있는 자료이다. 

(아래 표는 홈택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메뉴얼에 포함되어 있는 표로서, 변경될 수도 있으므로, 최신 내용은 홈택스에서 확인해야 한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및 방법


위의 내용만으로도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충분지만, 홈택스에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각 항목별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수정세금계산서 발급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홈택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메뉴얼 보기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일부러 메뉴얼을 감춰놓았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로 찾기 어렵다. 


아래 방법을 따라하면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메뉴얼을 찾을 수 있다. 


홈택스로 이동해 하단에 있는 홈택스안내 버튼을 누른다.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메뉴얼 보기


이동된 화면에서 조회/발급 안내 탭을 선택한다. 전자세금계산서 조회/발급의 조회/발급 안내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홈택스 조회 발급 안내


이동된 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탭을 선택한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방법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PDF 메뉴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처음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고 하면 모르는 사항이 많을 것이다. 과연 제대로 발급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이러다 가산세가 나오는 것인지도 잘 모를 것이다. 

이럴 때는 홈택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메뉴얼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