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1대에 PC 2대 연결하는 방법. 재택 근무 환경 만들기

Posted by Breeze24
2020. 12. 26. 09:04 생활

요즘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많이 하는데, 재택근무를 하기 위해 근무 환경 세팅이 그리 쉽지는 않다. 
회사 노트북을 가져왔다면 회사 노트북으로 근무를 하면 되겠지만, 노트북 화면 하나만으로는 회사처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근무하기는 어렵다. 

 

모니터 1대에 PC 2대 연결하는 방법


이런 이유로 노트북을 집에 있는 모니터와 연결해서, 노트북 화면과 집 모니터 이렇게 2개의 화면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확인해봤을 텐데, 검색도 어렵고,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도 찾기 힘들 것이다.  

 

그게 안될 경우, 모니터 케이블을 한 번은 노트북에 연결하고, 한 번은 집 PC에 연결해서 사용할 텐데,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다.  

재택근무 환경 만들기


보통 케이블 전환 없이 모니터 1대를 공유해 사용하는 방법을 검색해보면, 1개의 모니터에 2개의 PC를 연결하는 방법에 나온 글을 보면,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여 사용하라는 글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 
VGA Switch를 사용하여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데, VGA Switch가 가격이 싼 편이 아니라 재택근무 기간에만 사용하기에는 가격 측면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다만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니터에 2개의 Port가 있어야 되는데, 아주 오래된 모니터가 아니라면 대부분 2개의 Port가 있을 것이다. 

Port 확인 방법은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

 

연결 방법

우선 모니터에 포트가 2개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재택 근무 세팅


글쓴이의 모니터는 아래 그림과 같이 2개의 포트가 있는 모니터이다. 
포트 2개 중 하나는 집 PC에, 하나는 회사 PC(노트북)에 연결한다. 

이제 기본 적인 세팅은 완료되었으니, 모니터 전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래 내용을 참고하자. 

 

.

모니터 전환 방법

그럼 집 PC를 사용하고 싶을 때, 회사 PC를 사용하고 싶을 때 어떻게 전환해야 할까?
모니터 제조사마다 다르겠지만, 삼성 모니터의 경우 아래와 같은 기능이 있다. 
좌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PC가 전환된다. 

모니터 공유 방법

.


이 방법을 사용해서 2개의 PC를 사용하기 위해 케이블을 계속 다시 꽂는 번거로움 없이 편하게 버튼 한 번으로 모니터를 전환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