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속도 느려짐.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Posted by Breeze24
2021. 1. 14. 22:46 생활

이사오고 난 뒤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태블릿,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와이파이도 잘 끊기고, 속도도 상당히 느렸다. 

처음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가 나만 그런 것이 아니라 집의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모든 스마트 장비 전체적으로 와이파이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와이파이 속도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

인터넷 검색으로 나온 방법을 여러가지 적용해도 마찬가지였지만, 생각을 바꿔 시도한 방법이 만족할만한 성과가 있어 방법을 포스팅으로 공유하려고 한다.  

아래 내용을 천천히 확인해보기 바란다. 

.

 

와이파이 사용 환경

1. 공유기는 성능 향상을 위해 하루에 한 번 자동으로 껐다 켜지도록 설정해두었다. 
2. 허용된 장비가 아닌 장비에서 접근을 하지 못하도록 비밀번호 이외에 허용된 MAC 주소만 와이파이를 연결하도록 해두었다. 
3. 인터넷으로 와이파이 성능 향상법은 모두 적용해보았다. 

 

속도 저하 증상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2. 종종 와이파이를 연결했음에도 어느 순간에 보면 와이파이가 종료되고 LTE로 연결이 되어 있다. 

사용하는 공유기를 최신 단말로 변경을 하거나 증폭기 사용을 고민했었다. 
다만 공유기도 6만원 이상이고, 증폭기도 비슷한 가격대여서 구매에 대한 결정이 쉽지 않았다. 

그러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터넷 사용 중인 통신사에도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밑져야 본전이다는 생각으로 통신사 콜센터에 전화를 하였다. 

사용 중인 SK 브로드밴드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서비스가 월 1,100원이고, 최초 설치비만 1만원 정도 발생한다고 하고, 약정은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하다고 안내받았다. 

월 1,100원이 크지 않다고 생각되어 바로 신청을 하였다. 

바로 다음날 기사분이 와서 와이파이를 설치해주셨는데, 왜 진작 바꾸지 않았을까라는 후회가 들 정도로 만족할 만한 속도가 나왔다. 

 

개선된 와이파이 성능

.

 

LTE가 98Mbps를 기록했는데, 개선된 와이파이의 성능은 180 ~ 200MBps를 기록했다. 

집에서 측정했을 때 LTE보다 집의 와이파이가 2배 이상 빠르다고 나왔다.

 

진작 바꿀 걸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결과였다. 

 

LTE 속도 측정

 

와이파이 속도 측정

 

와이파이 속도 측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와이파이 속도 측정 바로가기

 

통신사 와이파이 서비스 비용이 비쌀까?

1,100원을 매달 내는 것보다 공유기를 업데이트 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계산해보면 1,100원 내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생각된다. 

 

■ 와이파이 5년 사용 비용
    1100원 X 12개월 = 13,200원 X 5 년 = 66,000원

 

5년 동안 납부하는 와이파이 비용과  공유기 사용 비용이 비슷하다.

통신사 와이파이는 속도가 충분하게 나오지 않으면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기사분이 방문해서 조치를 해줄 수도 있어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와이파이 속도가 느리거나 잘 끊긴다면 공유기 구매보다는 통신사 와이파이 서비스 사용을 강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