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테스트와 사용 줄이는 방법

Posted by Breeze24
2021. 2. 20. 23:47 생활

나도 스마트폰 중독이 아닐까?

 

이런 생각은 가지고 있으면서 막상 스마트폰 사용이 중독까지는 아닐꺼라고 넘어가기 일쑤이다. 

내가 스마트폰을 사용해봤자 얼마나 사용하겠어. 

내가 스마트폰 사용한 시간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가 없어서 내가 스마트폰을 사용한 시간이 얼마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이번 글에서 스마트폰 중독인지에 대한 확인 방법과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1. 스마트폰 사용 중독 확인 방법

2.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방법

     - 일별 목표 사용시간 준수 여부 체크

     - 특정 어플(크롬, 유튜브, 카카오톡 등) 사용 시간 제한

.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와 사용 줄이는 방법

1. 스마트폰 사용 중독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10에 보면 디지털 웰빙 기능이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어플 설치 없이 스마트폰 사용 시간 및 패턴을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디지털 웹빙 및 자녀 보호 기능을 들어가면 된다.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

 

항상 설정을 통해 들어간다면 상당히 불편하므로, 아래와 같이 "앱스 화면에 아이콘 추가"를 선택하여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바탕화면에 아이콘 추가하는 방법

 

설정은 완료되었으니, 주요 기능에 대해 살펴보자. 

.

 

우선 맨 처음 보이는 화면에서 현재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한 시간과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잠금해제를 얼마나 했는지까지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잠금해제는 의미있는 수치는 아니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생각보다 많은 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주로 업무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인지, 습관처럼 인터넷 서핑 또는 유튜브를 사용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증가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 중독이라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면, 이제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마트폰 사용 시간 확인 방법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방법

마찬가지로 디지털 웰빙 어플을 실행해서, 내 목표 - 사용시간을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데, 매일 목표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대한 체크가 가능하다. 

.

매일매일 자동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점검이 가능하고 알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대한 경각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다.    

목표를 설정하여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방법

위의 목표는 사용에 대한 제한을 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니다. 아래의 디지털 웰빙의 앱타이머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시간 이후에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아래는 크롬과 유튜브를 15분만 사용하도록 제한한 설정이다. 

설정 후 크롬과 유튜브의 사용이 15분이 지났다면, 크롬과 유튜브를 오늘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 물론 디지털 웰빙에서 설정을 바꾸면 다시 사용은 가능하다.   

 

앱타이머를 이용한 어플 사용 시간 제한
유튜브 사용 시간 제한

 

이 방법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궁금할 것이다.

글쓴이는 처음에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확인할 때 약 5시간을 사용한다고 해서 상당히 놀랐었다. 그 전까지 스마트폰 사용이 많은지는 알았지만, 기껏해야 하루 1~2시간일줄 알았는데, 하루 5시간이라는 수치는 너무 놀라운 수치였다. 

.

현재는 목표 설정 및 어플 제한으로 약 2시간 30분 정도로 사용 시간을 줄이게 되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 목표 설정

 

위에 소개된 방법으로 자신의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을 점검해보고,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