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되지 않는 구형 스마트 TV에서 유튜브 보는 방법

Posted by Breeze24
2021. 1. 16. 08:55 생활

2012년 구매한 인터넷이 되지 않는 구형 TV에서 유튜브를 보겠다는 일념으로 이것 저것 진행을 해보다 가장 괜찮은 방법이 있어 소개하려고 한다.  

 

구형 스마트 TV에서 유튜브 보는 방법

우선 TV에서 유튜브를 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총 3가지 방법이 있다.

.

 
  1. 스마트 TV의 내장되어 있는 인터넷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2. HDMI 미러링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유튜브를 이용하는 방법
  3. 셋탑박스의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글쓴이는 현재 2012년에 구매한 구형 TV를 사용하고 있는데, 구형 TV에서 유튜브를 보기 위해 위의 3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 보았고 경험으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게 되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각 방법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방법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스마트 TV의 내장되어 있는 인터넷 기능을 이용하여 시청하는 방법

우선 사용 중인 TV가 인터넷 기능이 되어야 한다.

글쓴이의 경우는 정말 구형 스마트TV이다 보니 유선 포트도 없고, 무선 연결도 제공되지 않아 3만원대의 무선 동글을 구매하여 사용해 보았다. 

.

 

 

스마트 TV의 리모컨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여야 하다보니 입력이 쉽지 않아 사용이 상당히 불편했다.

이외에는 별다른 장단점이 없었다. 

※ 요새 나오는 TV에서는 음성 지원을 하여 단점이 아닐 수 있지만, 위의 내용은 구형 TV 기준이다.   

 

HDMI 미러링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법

화질이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좋은 편도 아니다. 스마트폰의 화질에 의존성이 있다.  

스마트폰 중에 출시가 오래된 모델의 경우 HDMI 케이블 지원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케이블 길이가 제한이 있어 쇼파에 앉아 있을 때 앞으로 이동하기, 볼륨 조절, 검색 등을 위해 TV 근처에 있는 스마트폰까지 이동해야 하는 거리상의 제약이 있다. 

스마트폰이 항상 켜져 있어야 하므로, 배터리 사용이 많아 빨리 방전된다. 미러링 케이블에 충전 기능이 있는 것도 있는데 비싸다.   

유튜브 시청 중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HDMI 미러링 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법

셋탑박스의 기능을 이용하여 유튜브를 시청하는 방법

글쓴이는 SK브로드밴드의 구형 셋탑박스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1년 약정을 하고 Smart 3라는 신형 셋탑박스로 교체했다. 교체시에 설치비 1만원 정도만 발생했고, 월 사용료에 변화는 없었다. 

접근성이 상당히 좋은 편으로 홈버튼 클릭 후 유튜브 메뉴을 클릭하면 유튜브로 바로 이동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좋다. 아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동 후 검색도 말하는 것으로 쉽게 할 수 있어 지상파 보는 것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편의성이 좋다.

단점은 없고, 장점만 있는 정말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다. 

SK 브로드밴드 유튜브 보기

스마트폰의 화면을 미러링 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화질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인터넷이 되지 않는 구형 스마트TV에서 유튜브를 보고 싶다면 셋탑박스를 이용하여 보는 방법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