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연말 정산 아파트 매매 대출 이자 공제(장기주택저당차입금)

Posted by Breeze24
2020. 12. 27. 00:11 세무

아파트 집값이 연일 상승하면서 이번 기회에 처음으로 집 장만을 한 사람들이 많을 텐데, 신경쓰지 않는다면 놓치고 지나칠 수 있는 연말정산 공제가 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라는 항목으로 주택 매매가 처음인 사람들은 생소한 단어일 수 있지만 잘 챙긴다면 더 많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2020 연말 정산 대출 이자 소득 공제

 

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주택 매매를 하였을 때 이자에 대해 연말정산 공제를 해주는 항목으로 금융 관련 항목이다 보니 다른 연말정산 공제 항목보다는 케이스도 많고 조금 까다로운 편이다. 

모든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상세한 케이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도 추가하였으니, 쭉 읽어본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 공제 대상

-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로서 무주택이거나 1주택인 세대의 세대주(세대주가 공제를 받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세대의 구성원 중 근로소득이 있는자)

- 취득당시 주택의 기준시가가 5억원 이하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그 주택에 저당권을 설정하고

  금융회사등 또는 주택도시기금으로 부터 차입한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이자를 지급하였을 때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

 

<소득세법 52조 특별공제 조항>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 공제 대상

※ 기준 시가 : 국세청에서 양도세, 상속세, 증여세 등의 세금 부과시 사용되는 기준. 보통 실거래가의 70~80% 수준

소득공제한도

차입 시기와 상환 기간, 상환 방식에 따라 공제 한도가 달라지는데, 차입시기가 2015년 1월 1일 이후는 아래와 같다. 

차입시기

상환기간

상환방식

공제한도
2015.1.1 이후 차입  15년 이상  고정금리 AND 비거치식

1,800만원

 고정금리 OR 비거치식

1,500만원

 기타

500만원

 10년 이상  고정금리 OR 비거치식

300만원

※ 거치식 : 거치 기간 중에는 이자만 납부하는 방식

※ 비거치식 : 거치 기간 없이 원금+이자를 같이 상환하는 방식

 

연말정산 매매 대출 이자 소득공제 한도

필요 서류

필요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주택의 건물 등기부등본, 주택가액확인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증명서가 필요하다.  

※ 이 중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증명서는 연말정산간소화자료로도 대체가 가능할 수 있어 보이는데, 이 부분은 확인이 되지는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