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데이터 초기화(안전한 개인정보 삭제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8. 12. 2. 18:28 어플

보통 스마트폰을 중고로 판매할 때 스마트폰을 공장 초기화까지만하고 판매를 한다. 

이렇게 공장 초기화만 하게될 경우 이전 데이터 복구가 어렵지 않다.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이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요즘 처럼 스마트폰이 발달하여 개인 PC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시점에 개인 정보 유출은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중고폰 판매시에는 공장 초기화 뿐만이 아니라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추가적인 방법을 더 사용해야만 보다 안전하게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스마트폰 데이터 초기화


데이터 초기화 방법

.

공장 초기화를 하더라도 파일은 삭제되지 않고, OS 관점에서 파일의 링크만 삭제가 되게 된다. 

그 말은 링크만 다시 복구가 되면 파일을 살릴 수도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데이터를 다른 파일들로 덮어씌우게 되면 이전 파일을 복구할 수 없게 된다. 

물론 이 방법도 스마트폰의 정보가 완전히 삭제되었다고 100% 보증할 수는 없지만 공장 초기화만 했을 경우보다는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가.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공장 초기화 방법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기종의 공장 초기화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 본 포스트에서는 내용을 다루지 않는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


예) 검색 방법 - 갤럭시노트4 공장 초기화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나. 공장 초기화된 스마트폰의 빈 공간에 다른 파일로 덮어 씌운다. 스마트폰의 여유 공간이 없도록 하면 되고, 덮어 씌울 파일은 다른 사람이 보더라도 문제가 없는 파일로 선택 하면 된다. 

다. 다시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가~다를 반복할수록 파일 복구는 어려워진다


이렇게 직접 데이터를 초기화할 수도 있고, 전용 어플을 이용해 삭제할 수도 있다. 

비슷한 어플로 Andro Shredder라는 어플이 있다. 

.


'어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사 결정 장애 선택 어플 - 뭐먹을까 (아무거나)  (0) 2019.10.27
메모리즈 사용법  (0) 2016.09.10
메모리즈 백업 및 복원 방법  (0) 2016.09.10
GPS 태그 넣기  (0) 2016.06.05
여행가이드 어플  (0) 2016.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