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받는 나이와 수급 금액 계산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8. 9. 24. 11:31 재무

국민연금이 최근 더 내고 더 늦게 받게 될 수도 있는 방안이 검토되다보니,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직장인들은 국민연금을 기존 세대보다 매월 더 내고, 상대적으로 늦게 받을 수도 있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 납부하는 사람으로서는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글쓴이도 국민연금을 더 내야되기 때문에 상당히 불만스럽다. 

원해서 납부하는 것도 아니고, 민간 연금처럼 계약을 하게 되면 계약이 쭉 이어져야 하는데, 갑자기 계약 내용이 바뀐 것이니, 만약 민간 기업이었다면 소송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을까란 생각도 든다

 

그에 앞서 국민연금에 대해 과연 내가 현재 얼마를 내고 있고, 언제까지 납부해야 하나에 대한 내용은 잘 모르고 있었다. 과연 국민연금이 불합리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따져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국민연금 받는 나이

 

이번 포스트에서는 국민연금에 대해 납부하는 금액, 납부 내역 확인 방법, 앞으로 얼마나 더 납부해야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국민연금 납부 금액(계산 방법)

국민연금은 기준소득월액을 기준으로 9%를 납부한다. 

이 9%는 근로자가 4.5%를 부담하고, 사용자가 4.5%를 납부한다. 

여기서 사용자는 회사를 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급여명세서를 보면 국민연금으로 빠져나간 금액은 급여의 4.5%이다. 
 
이 포스트를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회사원일 것이다. 
그렇다면 여태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금액은 얼마일까?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자. 
 

.

 
 

국민연금 조회 이동하기

 

해당 사이트에서 내연금 알아보기 - 국민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클릭하면 국민연금 납부액을 확인할 수 있다. 로그인시 공인인증서 인증은 필요하다. 

 

 

국민연금 납부 금액 조회 및 납부 개월수 확인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총 납부내역과 예상연금월액을 조회할 수 있다. 

총 납부내역은 로그인한 사람이 국민연금을 납부한 개월수와 총 금액을 표시해준다. 

이 화면에서 여태까지 납부한 금액과 그 동안 국민연금을 얼마나 납부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연금 납부 금액 조회

 

 

국민연금을 앞으로 얼마나 더 납부해야 하는가?

 

.

 

 

예상연금월액 화면에서는 앞으로 몇 개월을 더 납부해야하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고, 언제부터 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종적으로 국민연금에 얼마를 납부했는지도 알 수 있다. 

국민연금 수급 나이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 수급 나이?

1952년생 이전은 60세부터 받을 수 있고, 1969년생 이후는 65세부터 받을 수 있다. 1953년생부터 1968년생까지는 단계적으로 수급개시연령이 늘어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

 

 

국민연금 수급 연령

 

글쓴이는 국민연금을 수급하게 되면 일년에 약 1500만원을 받을 수 있다고 조회된다. 

월 납부금액과 납부 기간을 따져본다면 장수하지 않는한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