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저작권 분쟁에 대비하여 PDF, 파워포인트 사용 폰트 확인 및 조치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6. 11. 30. 01:30 office

최근 들어 폰트 저작권 분쟁이 발생한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폰트 저작권 분쟁은 문서를 배포할 때도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파워포인트나 PDF로 문서를 배포할 때 해당 문서에 어떤 폰트가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 


간혹 파워포인트 같은 경우는 복사하거나 붙여넣기를 할 때 다른 폰트로 복사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문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한다. 자신은 맑은 고딕 폰트만 썼다고 생각하는데, 나중에 확인을 해보면 다른 잡다한 폰트가 다수 포함되는 경우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워포인트와 PDF에서 사용되어진 폰트 확인 방법과 파워포인트에서 폰트를 한 번에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PDF 사용 폰트 확인 방법

PDF로 된 문서를 열면 파일에 속성을 보는 메뉴가 있다. 

.

글꼴 탭에 보면 해당 PDF 문서에서 사용된 글꼴이 모두 표시된다. 

나중에 저작권 문제가 발생한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서 잘못을 가릴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해 봐야 한다. 



파워포인트 사용 폰트 확인 방법

파워포인트는 글꼴 바꾸기 버튼이 숨어 있다보니 버튼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찾기 버튼에 보면 글꼴 바꾸기 버튼이 있다. 

글꼴 바꾸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 현재 글꼴이 모두 표시된다. 



자신이 사용한 적인 없는 것 같은데도 보이는 폰트가 다수 있을 것이다. 

PPT 폰트 한 번에 바꾸는 방법

위의 글꼴 바꾸기에서 변경해야할 폰트를 선택한 후 새 글꼴에서 변경하고 싶은 폰트를 선택한다. 

그리고 바꾸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슬라이드 전체에서 한 번에 폰트가 변경되게 된다. 

.


보통 PDF를 만들 때 파워포인트에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파워포인트에서 글꼴을 변환하여 PDF를 만든다면 저작권 분쟁이 발생할 만한 폰트를 없앨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