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장학금(서울 장학금)에는 어떤게 있을까?

Posted by Breeze24
2018. 3. 19. 14:43 생활

대학교 한 학기 등록금으로 대략 400 만원 정도가 들어간다. 

정말 부자가 아니라면, 자녀를 키우는 사람들이라면 또는 대학교 등록금을 직접 마련해야 하는 학생들이라면 절대 적은 금액이 아니다.  


등록금을 벌기 위해 알바로 등록금을 벌려면 대략 한 학기 동안 거의 쓰는 돈 없이 알바를 뛰어야 한 학기 분의 등록금이 모이게 된다. 학생 신분으로 등록금을 벌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등록금이 너무 부담스러운 금액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장학금을 받으려고 노력하지만, 대부분 자신의 학교에서 주는 장학금만 바라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눈만 돌리면 예상보다 많은 외부 장학금이 존재한다. 조건만 잘 맞춘다면 장학금을 받을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런 외부 장학금이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는 한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외부 장학금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1. 한국장학재단

개인적으로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하는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학국장학재단에서는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 국가우수장학금, 국가 교육근로/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등 여러 가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으로 이동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자.  

.



외부 장학금



국가 장학금



장학금 수혜


한국장학재단 바로가기


2. 서울 장학재단

대학 장학금은 서울지역 대학교 또는 서울시민으로서 타 시도 대학교 재학생, 소득 3분위 이내이면 지원자격을 갖추게 된다. 

선발인원도 2000명 정도이므로, 다른 외부 장학금보다 장학금을 받을 확률이 적지 않은 편이다. 


.


대학교 장학금



서울 장학재단 바로가기



3. 각 자치구

서울 각 자치구에서 장학금을 수여하기도 한다. 

중구 인재육성재단, 용산구 교육지원과, 성동구 교육지원과, 광진구 교육지원과, 동대문구 교육진흥과, 중랑구 교육지원과, 성북구 일자리경제과, 강북구 주민생활 지원과, 도봉구 교육지원과 등 여러 자치구에서 장학금을 주고 있다. 

대상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으로 다양하므로, 자신이 지원자격이 되는지를 잘 확인해봐야 한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서울 장학금


.


각 자치구 장학금 안내 바로가기


이런 정보를 잘 활용해서 지원자격이 되는 장학금을 받을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