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모의 계산, 추가 납부 세액)하는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8. 1. 21. 21:12 생활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가 15일부터 오픈이 되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는 시점부터 각 회사들이 연말정산을 하기 시작하게 되고, 이 때부터 주요 변경 사항도 공지가 되기 시작된다. 


연말정산 서류를 준비하면서 이 서류를 준비하지 않으면 얼만큼이나 차이가 날까? 이 항목을 생략하는 것과 제출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금액 차이가 나게 될까?

이런 생각을 한 번 쯤은 하게 될 것이다. 


만약 연말정산을 준비할 때 어느 정도의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를 미리 알 수 있다면 연말정산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항목의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을 때 30만원이 차이가 난다면 아마 사람들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관련 서류를 제출하게 된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이번 포스트에서는 연말정산의 전략을 짤 수 있도록 연말정산을 미리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계산기를 제공해주고 있다. 

.

위의 계산기는 대부분의 내용을 직접 입력해야 되어서 얼만큼의 환급을 받을 수 있을지는 정확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전문가라면 놓치는 항목이 없겠지만, 비전문가들이라면 기존 납부 세액, 연금액 등을 직접 입력하기가 어렵다. 


다만 아래 내용을 잘 읽어 보면 어떤 항목을 제출했을 때와 제출하지 않았을 때의 환급금이 어느 정도 변경되는지에 대한 비교가 가능할 것이다. 



연말정산 환급금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 국세청에 접속하여 홈택스에 로그인한다. 


홈택스 주소는 아래에 나와 있다. 홈택스에 로그인하면 상단에 모의계산이라는 메뉴가 보인다. 

모의계산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된다.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클릭하면 연말정산 자동계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연말정산 모의 계산


2017년 연말정산


총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2017년도의 총급여와 소득세 기납부세액을 입력하면 된다. 


.


연말정산 모의 계산 바로가기


연말정산 추가 납부 세액

그 후에 인적공제, 연금보험료, 신용카드 사용액, 체크카드 사용액, 현금 사용액 등을 입력하면 된다. 

이렇게 입력 후에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모의 계산 확인

위의 내용대로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환급금이 얼마인지 또는 추가 납부할 세액이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위의 금액은 모의 계산이므로 실제 금액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추가 납부 세액



글쓴이 같은 경우는 연말정산을 회사에 제출하기 전에 위의 방법으로 몇 번을 해본 후 연말정산에 대한 전략을 짰었다. 의료비를 와이프쪽으로 하는게 나은지, 내 쪽으로 하는게 나은지, 안경 구매 비용을 추가하는 것이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을 지를 몇 번 계산해 볼 수 있었다. 

혹시 아직 연말정산에 대한 전략을 짜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연말정산에 대한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연말정산 개정 사항 알아보기


아는 사람은 귀찮다는 이유로 연말정산을 철저히 준비하지 못했었다. 아마 이런 사람도 미제출 서류만 제대로 보완했어도 20 ~ 3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었다는 사실만 알았어도 이번처럼 대충 준비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정확한 환급금은 확인하기 어려울지 몰라도, 이 항목을 제출하지 않았을 때의 비교는 가능하므로, 이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연말정산 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