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보험금 찾기(미청구보험금, 휴면 보험금) 조회해서 청구하는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7. 12. 25. 11:40 생활

7조 4000억원. 


어떤 금액을 말하는 것일까?


10월말 기준으로 중도 보험금, 만기 보험금, 휴면 보험금이 약 7조 4000억원이라고 한다. 

보험을 1~2개 정도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요즘에 보험금을 수령했어야 되는데, 바빠서 또는 몰라서 보험금을 수령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몰랐던 보험금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아래 내용을 잘 보고 확인해보기 바란다. 

숨은 보험금 찾는 방법


18일부터 보험금 통합조회 시스템인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가 운영을 시작했다. 이 사이트가 생소할 수 있는데, 이 사이트는 휴면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그 동안 보험을 들어놓고도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를 몰라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꼭 한 번 들어가서 조회를 해보아야 할 사이트이다. 

자신의 계좌 뿐만이 아니라 가족들 것도 같이 조회한다면 숨겨진 보험금을 찾을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위의 사이트가 오픈초기에는 미청구 보험금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접속자 폭주로 서비스가 지연되기도 할 정도로 관심이 많았었으나, 현재는 기사에 오르내리지 않다 보니 원할하게 접속할 수 있다. 


.


위의 사이트에서는 미청구 보험금, 휴면 보험금을 찾을 수 있다. 미청구 보험금은 직관적으로 어떤 보험금을 말할 수 있는지 알 것이다. 휴면 보험금이 낯설 수 있는데, 우선 휴면 보험금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자. 


휴면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이 실효되거나 만기되어 보험금 또는 환급금이 발생했는데, 이를 3년 동안 찾아가지 않아 보험회사에서 보관되고 있는 것을 휴면보험금이라고 한다. 


그럼 이런 휴면 보험금과 미청구 보험금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미청구 보험금과 휴면 보험금 조회 방법

인터넷으로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로 이동해서 회원가입 없이 인증을 하면 약 3분 내에 휴면 보험금과 미청구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다. 

내보험 찾아줌


인증도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자주 사용되는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인증, IPin 인증으로 하면 된다. 


휴면 보험금 조회


인증 후에는 동의를 하면 곧장 내역이 조회된다. 


미청구보험금 찾기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는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 


.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 조회 하러가기

숨은 보험금 청구 방법

자 위에서 조회한 내역에서 휴면 보험금이나 미청구 보험금이 나왔다면 어떻게 청구를 해야할까?

보험금이 조회가 되었다면 보험사에 보험금 지급을 청구하면 된다. 

다만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청구하기 바란다. 

내보험금찾기


일반적으로 휴면 보험금은 이자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휴면 보험금이 있다면 즉시 청구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다고 한다. 다만 본인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위의 내용을 고려해서 판단하기 바란다. (보험금 종류와 계약 시점에 따른 이자의 차이 등을 고려해야 한다. ) 

.


숨은 중도, 만기, 휴면 보험금이 7조 4000억원이라고 하니, 내가 못찾은 보험금이 조금은 있을 확률이 적지는 않아 보인다. 올해 연말 선물이 될 수도 있는 '내보험 찾아줌' 조회시스템에 꼭 한 번 방문해서 숨겨진 보험금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