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면접 예상 질문 및 답변 정리(면접잘보는법)(2/2)

Posted by Breeze24
2017. 8. 21. 01:00 생활

앞의 포스트에 이어서 경력 예상 면접 질문과 답변에 대해 알아보자


경력 면접 예상 질문


만약 앞의 포스트를 보지 못했다면 아래 링크로 이동하면 볼 수 있다. 


경력 예상 면접 질문 및 답변 정리(1/2)



4.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자기소개를 했다면 장점에 대해 얘기를 했을 것이다. 

만약 자기소개를 하지 않았다면 면접관은 면접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얘기하라고 할 것이다. 

면접잘보는법


이 때 자신의 성격상의 장점과 자신이 업무적으로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면 된다. 

물론 장점에 대해 얘기할 때는 면접관들도 납득할만한 증거가 있다면 좋을 것이다. 

대부분의 면접자들이 자신의 장점에 대해 얘기를 하면서 그말을 뒷받팀할만한 증거 또는 사례를 얘기하지는 않는다. 면접관 입장에서는 면접자의 말만 듣고 거짓말을 하는지 사실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기 어렵다. 


사례나 증거 없이 장점만 얘기하는 면접자보다는 사례 또는 증거와 함께 자신의 장점을 얘기하는 사람이 더 신뢰가 갈 수 밖에 없다. 

.


그리고 단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 경우도 있다. 

경험이 없는 사람은 단점이 없다고 대답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그런 사람이 과연 존재할까?

그리고 사회 경험이 풍부한 면접관들이 그 말을 믿을 수 있을까?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어느 정도는 단점을 얘기하는 것이 면접자가 진솔하게 보일 수 있다. 


특히 말을 잘 못한다거나 커뮤니케이션 태도가 약간 부족하다거나, 글을 잘 못쓴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굳이 숨길 필요는 없을 것이다. 위의 내용들은 면접시에 다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뻔히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인데, 자신이 단점이 없다고 얘기한다면 면접자에 대한 신뢰가 크게 떨어지게 되므로, 그런 단점은 굳이 숨기지 않는 것이 좋다. 


다만 그 단점을 자신도 알고 있고,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5. 상사의 무리한 요구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이 질문은 어떤 조직이냐, 면접관의 성향이 어떤가에 따라 좋은 답변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회사 분위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심층면접예상질문


6. 현재 어떤 공부를 하고 있나?


성실한 사람인지 파악하기 위해서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다. 


.

이직한 회사에서 맡게될 업무와 관련이 없는 공부를 하고 있다고 대답한다면 면접자가 다른 회사로 이직할수도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그리고 딱히 공부하는 것이 없다고 대답한다면 성실하지 않은 사람으로 비춰질 수도 있고, 왜 공부하는 것이 없는지에 대한 질문이 이어질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토익점수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도 있다. 

회사가 토익점수가 어느 정도 기준이 되어야 하는데, 토익점수가 없다거나 점수가 낮을 경우 왜 토익점수가 낮은지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회사 면접 질문


또는 자격증이 많이 없을 경우에도 자격증이 왜 많이 없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7. 팀원들 또는 다른 부서와 다툰 경험은 없는가?

보통은 다툰 경험이 없다고 하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하지만 리더를 뽑는 자리거나, 과장, 차장급을 뽑는 자리라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다. 

타부서나 거래처와 업무회의를 자주하는 부서라면 팀의 이익을 위해 다투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무조건 다투지 않고 좋은게 좋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울리지 않는 자리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도 고려해서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



앞의 포스트에서도 얘기했지만 위의 내용은 면접을 보는 회사와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 좋은 답변이 될 수도 나쁜 답변이 될 수도 있다. 이 부분은 면접자가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해서 어떤 답변을 할 지 판단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