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번호 조회(휴업, 폐업 조회, 주민등록번호 확인)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7. 7. 19. 01:00 비즈니스

사업자 세금계산서를 보내기 전에 해당 사업자가 휴업 사업자인지, 폐업 사업자인지 알아야 되는 경우가 있다. 

상대에게 세금계산서를 보냈는데, 상대가 휴업이거나 폐업일 경우에 국세청에 전송한 계산서가 오류가 나서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상대에게 세금계산서를 보내기 전에 휴업 사업자인지 폐업 사업자인지 확인을 먼저 해보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이다.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본 사람은 알 것이다. 이런 작업이 얼마나 귀찮고, 신경쓰이는 작업인지..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 하는 방법을 배워서, 이런 불필요한 작업을 없앨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보통 이런 것들을 유료로 대량으로 조회해주는 사이트들도 있는데, 조회해야할 거래처가 그리 많지 않다면 그냥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굳이 돈내고 사용할 필요는 없을 테니까...

.

 

이번 포스트에서는 사업자 등록 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업자 등록 번호 조회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열어 홈택스로 이동한다.


홈택스가 어딘지 모른다면 아래 주소로 이동하면 된다. 


바로가기 


주민등록번호 조회


위의 화면에서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한다. 


사업자번호 조회

조회된 화면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 버튼을 클릭한다. 만약 거래처가 사업자가 아니라 개인이라면 주민등록번호로 조회 버튼을 클릭하여 주민등록번호의 유효성을 체크할 수 있다.

.


사업자 폐업 조회

이동된 화면에서 조회하려는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사업자 등록상태가 표시된다. 만약 정상 사업자라면 위와 같이 표시될 것이다. 


기업정보조회

만약 휴업자일 경우는 위와 같이 휴업자라고 표시된다. 폐업자일 경우에는 폐업자라고 표시되고, 폐업일자도 표시된다. 


.

거래처의 사업자등록번호의 유효성을 체크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위의 방법을 참고해서 세금계산서 발행 전에 거래처의 상태를 체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