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장점

Posted by Breeze24
2017. 6. 6. 18:58 재무

최근 들어 인터넷 은행이라는 말을 자주 들었을 것이다. 


인터넷 뱅킹이라는 단어를 너무 자주 듣다 보니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은행을 혼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인터넷 은행과 인터넷 뱅킹은 엄연히 다른 단어이고, 재테크를 할 때 인터넷 은행을 안다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인터넷 은행이란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 은행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인터넷 은행이란?


인터넷 은행이 무엇인지는 딱 이 한줄로 알 수 있다.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로 온라인에서만 영업하는 은행.


이 한줄이면 인터넷 은행을 설명하는게 충분할 것이다. 

오프라인 점포가 없기 때문에 계좌 개설을 할려면 온라인상에서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케이뱅크 가입 방법



그리고 오프라인 점포가 없기 때문에 점포 운영비가 들지 않고,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는 일반 은행에 비해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줄인 비용으로 기존 은행보다 높은 예적금 이자를 주고, 대출 금리를 낮추겠다는 것이 인터넷 은행이다. 

그럼 정말 예금 금리가 높을까? 아래 내용을 보자. 

.

참고로 글쓴이의 경우는 기존 증권사 CMA를 이용하다가 케이뱅크의 예금 이자가 더 높아서 이번에 증권사 CMA를 해지하고, 케이뱅크로 여윳돈을 모두 이체했다. 케이뱅크의 듀얼 입출금 통장을 활용해서 약 1.2%의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는 예금이나 적금을 들기 힘든 여윳돈을 CMA에 넣어 두는 것이 재테크에 기본이었는데, 이제는 옛말이 된거 같다.)


여기서 하나 더 그럼 기존 은행에서는 ATM기를 이용해 돈을 출금할 수 있었는데, 인터넷 은행에서는 출금을 할 수 없나?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인터넷 은행은 ATM을 운영하지는 않지만 다른 방법으로 출금을 할 수 있게 구축해놨다. 

인터넷 은행의 장점


예를 들면 케이뱅크 같은 경우는 GS25편의점에 있는 CD기에서 출금을 할 수 있다. 물론 케이뱅크 계좌에서 출금할 때는 수수료가 없다. 

케이뱅크 수수료


글쓴이가 케이뱅크에 계좌를 개설한 후에 약 3주간 거리를 다녀보니 주거래 은행보다는 GS25가 더 많아 보였다. 어느 동네를 가든 GS25 편의점이 1 ~ 2개 있는 반면 주거래 은행은 없는 경우도 많았다. 

그만큼 수수료 없이 출금하기가 케이뱅크가 더 용이하다는 것이다. 

.


그리고 인터넷 은행은 계좌를 만들기 위해 은행 영업 시간에 맞춰 더 이상 은행 창구에 앉아 기다릴 필요 없다. 

인터넷 은행은 24시간 계좌 개설이 가능한 반면, 기존 은행은 은행 영업 시간에만 계좌 개설, 인터넷 뱅킹 비밀번호 초기화 등이 가능하므로, 회사 업무시간에 은행 업무를 봐야했다. 또는 연차를 내고 쉬는 날 은행 업무를 봐야 했다. 

케이뱅크 이자


인터넷 은행은 계좌 개설을 위해 기다릴 필요 없이 언제든지 스마트폰으로 계좌 개설을 할 수 있으므로, 시간 절약을 상대적으로 많이 할 수 있다. 


인터넷 은행의 장점

인터넷 은행의 장점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


1. 점포를 방문하지 않고도 모든 은행 업무를 24시간 온라인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2. 상대적으로 높은 예적금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3. 상대적으로 낮은 대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4. 수수료가 없이 출금할 수 있는 CD기가 더 많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다. 


다만 온라인에서만 처리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어야 인터넷 은행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이 힘든 나이드신 분들은 아무래도 인터넷 은행보다는 기존 은행이 더 편리할 수 있다. 


케이뱅크 출금 수수료 및 사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케이뱅크 출금 수수료 및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