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냄새(쉰내)없애는 방법 및 차량 에어컨 관리 방법

Posted by Breeze24
2017. 5. 6. 01:00 생활

작년 여름에는 못 느꼈었는데, 최근들어 자동차의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운전 중에 에어컨을 틀었다가 끄고, 출발하기 위해 다시 에어컨을 틀면 에어컨에서 쉰내가 올라왔다. 처음에는 밖에서 나는 냄샌가 했는데, 곧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인터넷으로 자동차 에어컨 냄새 관련하여 몇 번을 검색해보다 가스가 부족할 경우 시원해지지 않는다는 글을 보고, 직접 정비소에 방문해서 왜 쉰내가 나는지와 온도가 정상인지에 대해 문의를 해보았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자동차 에어컨 관리 방법


우선 정비기사님이 차량에 어떤 기구를 이용해 무언가를 측정해보더니 에어컨의 온도는 정상이라고 설명해주셨다. 

다만 에어컨을 틀 때 온도와 바람을 가장 시원하게 틀었다가 약 5분 후에 원하는 온도로 맞춰주면 더 시원하게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다고 조언을 주셨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

차량 에어컨 관리 방법


그 다음 에어컨 쉰내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특정 제품을 사용하면 에어컨 냄새를 없앨 수는 있는데, 약 3개월 후면 다시 에어컨에서 쉰 냄새가 난다고 한다. 

그런 일시적인 방법보다는 자동차 에어컨을 사용할 때 습관만 들이면 에어컨 냄새가 안날 수 있으니, 그 방법으로 한 번해보라고 추천해주셨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 원인

자동차 에어컨을 사용하면 에어컨에 물이 약간 생기게 되는데, 그 안에 박테리아가 생기면서 그 박테리아에 의해 냄새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상태이다보니 방향제를 뿌려도 냄새만 안날 뿐이지 공기 중에 돌아다니는 박테리아를 흡입하게 된다. 근본적으로 물을 건조시켜 박테리아를 죽여야 한다. 


근본적으로 박테리아를 제거해야 하는데, 아래 방법을 참고하면 된다. 

.


자동차 에어컨 쉰 내

차량 에어컨 관리 방법

자동차 에어컨을 계속 사용하다가 도착하기 3 ~ 5 분 전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모두 연 뒤 아래 처럼 발 밑으로 가장 높은 온도, 가장 강한 바람으로 약 5분 간 틀어준다. 

이렇게 하면 에어컨에 남아 있는 물을 건조시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차량 에어컨 온도


그런데 정말 더운 날에 차 안에서 에어컨을 끄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을까? 아마 힘들 것이다. 

이럴 때는 목적지에 도착 한 후에 창문을 모두 연 상태에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약 5분 간 하고, 시동을 끄는 것이다. 방법은 같으나, 도착하기 전에 하느냐, 도착 후에 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이렇게 한 5일을 했더니, 자동차 에어컨 쉰내가 거의 없어졌다. 


참고로 주행 중에 에어컨을 틀게 되면 차량이 한 번 약간의 소음과 함께 덜컹 거리는 현상이 있는데, 이런 현상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정상인 상태라는 조언도 받았다. 

.

비싼 돈 들여 차량 에어컨 관리를 할 필요 없이, 습관만 잘 들여도 차량 에어컨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위의 방법을 잘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