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실수령액 및 연봉 순위 확인 방법(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공무원 평균연봉)

Posted by Breeze24
2017. 4. 12. 01:00 비즈니스

내가 받고 있는 연봉이 적정한 것일까?

나보다 연봉을 많이 받는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얼마나 있을까?

나는 연봉이 높은 편이가, 낮은 편인가?


위의 질문들은 직장인이라면 늘 고민하는 문제일 것이다. 


내가 받고 있는 연봉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많이 부족한 수준이라면 다른 업종 또는 다른 곳으로 이직을 준비해야하지 않을까? 아님 알바를 뛰거나.


연봉 실수령액 확인 방법


연봉 순위 확인 방법


한국납세자연맹에서 제공하는 연봉 탐색기라는 서비스가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의 연봉이 전체 연말정산을 하는 근로자 중에서 어느 정도의 순위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세금 등을 제외한 연봉 실수령액도 확인할 수 있다. 

.

여기서 나오는 연봉 순위는 "2014년 연말정산" 데이터를 가지고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이 사이트에서 나온 순위의 신뢰도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오차도 1%도 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 사이트에서 나온 순위가 실제로 근로자 중에서 내 연봉 순위라고 봐도 될 것이다. 





위의 내용은 2014년 연말정산 실제 자료를 이용해 만든 것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2017년인 현재와는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그 점을 감안해 연봉순위를 추정해야 된다.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공무원 평균 연봉


연봉탐색기에서의 평균연봉은 1,668만명을 대상으로 해서 3,172만원인데 반해, 고용노동부의 2015년 8월기준으로 5인이상사업체의 평균연봉은 3,978만원이라고 한다. 

비교 년도와 비교 사업체 기준이 다르긴 하지만, 대략 평균 연봉은 3,000만원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2014년 기준으로 해서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정규직의 평균연봉은 6,248만원이고,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정규직의 평균연봉은 3,323만원이라고 한다. 눈으로 대충 봐도 같은 정규직이라고 해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평균연봉이 약 2배가 차이가 난다.  


그리고 공기업의 평균연봉은 6,253만원이고, 공무원의 평균연봉은 5,591만원이라고 한다. 

직급별 연봉이 아니고 2014년 자료이기 때문에 현재 기준으로 박봉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어렵지만, 중소기업 평균연봉을 제외하고는 평균연봉이 대부분 비슷하다고 판단된다. 


연봉 실수령액 확인 방법


내 평균연봉 순위를 확인한 후에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다. 

세금 등의 공제액이 계산이 되어 내 연봉에서 제외한 실수령액이 계산되어 표시된다. 

여기서 공제되는 항목은 근로소득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이다. 


참고로 이 사이트의 기능을 이용하면 우리 나라의 전체 근로자 중 연봉이 1%가 되기 위해서는 얼마의 연봉을 받아야 하는지도 추측할 수 있다. 연봉 값을 바꿔서 해보니 대략 1억 3000만원 이상이 되어야 연봉 순위 1%에 포함될 수 있었다. 

.

회사 직급별 연봉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트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주요 대기업에 대한 연봉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직급별 연봉 정보 확인하기



연봉 탐색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다. 

연봉 탐색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