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의 국민연금 납부 기준은 어떻게 될까?(4대 보험료 계산기)

Posted by Breeze24
2017. 5. 10. 19:01 세무

프리랜서를 시작하게 되면 여러 가지 생각이 들기 마련이다. 

앞으로 일은 꾸준히 있을지, 개인사업을 하는 것이 나은지, 세금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끊임 없이 고민을 시작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거기다 프리랜서는 4대 보험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생각을 해야 한다.

세금이나 4대 보험은 돈을 지불해야하므로 이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굳이 나가지 않을 돈을 아낄 수 있다. 

프리랜서 국민연금 납부 기준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리랜서의 4대 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프리랜서가 납부해야 하는 4대 보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4대 보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부터 알아보자. 

산재보험, 고용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이 4개를 4대 보험이라고 부른다. 

프리랜서 건강보험


그 중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은 직장 근로자에게 해당하는 사항으로 프리랜서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을 납부하면 된다. 


보험료는 얼마나 내야 되나?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직장 근로자의 경우 회사에서 반을 부담해주지만 프리랜서의 경우는 본인이 모두 부담해야 한다. 

.

그래서 프리랜서일 때와 직장 근로자일 때의 소득이 비슷하다면 프리랜서의 경우 직장에 다닐때보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를 거의 2배 정도 내야 한다. 

프리랜서 4대보험


그리고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뉘게 되는데, 직장가입자는 보수월액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산정이 되나 지역 가입자는 모든 소득과 재산 등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프리랜서가 주택, 자동차 등이 있다면 직장근로자일 때보다 보험료가 상당히 높아지게 된다. 

이렇기 때문에 프리랜서는 직장 다닐때보다 더 많은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을 납부하게 된다. 


국민연금의 의무 가입 기준


여기서 하나더 살펴볼 것이 그럼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납부 대상이 어떻게 될까?


직장 근로자와 개인사업자는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지만, 만약 소득이 기타소득만 있을 경우에는 의무대상이 되지 않는다. 이 부분은 국민연금 공단에 문의해서 확인한 내용으로, 더 자세한 내용은 공단에 문의해보기 바란다. 

.


건강보험은 직장 근로자,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구분 없이 모두 의무 가입 대상자가 된다. 


결론적으로 프리랜서로 일할 경우 같은 보수를 받는 직장 근로자 보다 약 2배 이상의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므로, 프리랜서로 일할 경우 어느 정도 벌 수 있는지를 계산한다면 이 부분도 꼭 고려해봐야 한다. 


4대 보험료 계산기

참고로 4대 보험료를 계산해보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월 급여를 입력하면 계산할 수 있다. 

근로자용 4대 보험료 계산기이지만 프리랜서도 비슷한 금액을 알아볼 수는 있다. 

사업주가 대신 내주는 부담금을 본인이 낸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다만 위에서 얘기했듯이 건강보험료는 지역가입자가 되기 때문에 재산에 따라서도 납부금액이 달라지므로, 4대 보험료 계산기 보다 납부 금액이 더 많을 것이다. 


.

4대 보험료 계산기


프리랜서 의료보험

4대 보험료 계산기 바로가기